오늘은 가스쿡탑 사용하는 분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를 얘기해보려고합니다. 주방을 교체하였거나, 가스쿡탑을 교체하였는데 쿡탑을 사용하다보면 불이 꺼져서 불편을 겪는 상황들을 많이 얘기해주십니다. 오늘은 가스쿡탑 사용 중 불 꺼짐 현상이 고장난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방에서 불을 사용하는 근처에는 소방법에 의해 소화기를 설치해야하는 의무를 알고 계신가요? 스프링쿨러, 소화기 등 필수로 있어야 하는 소방시설이 있는데요. 혹시 가스 쿡탑 제품 안에도 이러한 소방법이 적용되어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들어가기에 앞서
혹시나 가스쿡탑을 구매하였거나, 구매를 희망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글보다는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나의 집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LPG, LNG를 잘못 구분하여 구매하셨더라도 해결방법이 있기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가스쿡탑 소방장치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예전 가스쿡탑 제품과 다르게 새로 구매한 가스쿡탑 제품에는 소방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가스쿡탑을 보면 중앙에 툭 튀어나와 있는 버튼 같은게 하나 보이실 것 입니다. 이것은 눌러보면 스프링 처럼 쉽게 들어갔다 나왔다 하는 소방장치입니다.
이 소방장치의 역할은 가스쿡탑 위에 조리기구(냄비,후라이팬 등)을 올려놨을때 해당 조리기구 표면에 열을 측정하는 소방장치입니다. 소방장치는 230~290도 정도가 넘어가면 안전을 위해 가스를 차단하여 불을 꺼지게 합니다.
이러한 안전장치 때문에 오래 요리를 해야 하는 국이나, 세탁을 위해 삶는 일 등 오랜 시간 불을 켜두어야 할때는 중간 중간 불이 꺼지기 때문에 불편함을 겪을 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불이 꺼졌다고 바로 다시 킨다 하더라도 특정 온도에 이미 도달을 한 것이기 때문에 곧 바로 불이 꺼질 것 입니다.
만약 계속해서 불을 켜두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조리기구를 옮겨 열을 살짝 내린 후 다시 옮겨서 시도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계속 불편하게 사용해야 하는걸까?
사람의 안전을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지만, 때로는 사람을 귀찮게 하는 소방장치를 이대로 계속 사용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러한 불편함은 이 글을 찾아보는 분들 뿐만 아니라, 이미 많은 사람들이 불만을 제기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걸 고친다면 가스 쿡탑을 판매하는 회사에서는 본인의 제품의 장점이 극대화 할 수 있어 판매를 늘릴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이미 시장에는 '자동 불꽃 센서(Hi-RWO)' 라는 소방장치가 설치된 제품이 나와있습니다. 자동 불꽃 센서는 위에 언급한 오랜시간 불을 켜두어야 하는 상황에서 특정 온도 이상 올라가면 불이 꺼지는 것이 아닌 약불로 불 조절이 되는 제품입니다.
그러니 가스쿡탑 제품을 구매할때는 나에게 맞는 LPG, LNG 옵션을 잘 구분하시고, 소방 장치의 종류 또한 알아두어서 구매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가스쿡탑이 자꾸 불이 꺼지는 이유와 대안 방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