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뭐가 유리할까?

by 365대출론 2022. 10. 1.

 

[ 목차 ]

1. 고정금리, 변동금리
2. 변동금리가 유리할 경우
3. 혼합금리 사용
4. 고정금리 선택 후 갈아타기

 

대출을 진행하다보면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금리가 올라갈 것 같으면 고정금리, 금리가 낮아질 것 같으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게 유리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정금리 vs 변동금리

▼ 관련 정보 더 보러가기

 

 

 고정금리, 변동금리

 

 

  • 고정금리
    - 가입할 때 선택한 금리가 대출이 끝날 때(만기) 까지 동일하게 적용

  • 변동금리
    - 대출을 받고 사용하는 동안 기준 금리에 따라 내가 사용중인 대출금리도 같이 변화 적용
    - 보통 3개월, 6개월, 12개월 주기마다 조정

 

▼ 관련 정보 더 보러가기

 

 변동금리가 유리할 경우

 

금리가 1%p 이상 차이 난다면 고정금리보다 변동금리가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이미 기준금리가 많이 높아졌기 때문에 고정금리가 변동금리보다 1%p 이상 높다면 변동금리를 선택하는 것이 이자를 더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혼합금리 사용

 

혼합금리는 최초 3~5년은 고정금리가 적용되고, 이후에는 6개월 단위로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국고채 또는 금융채에 연동해 5년 단위로 금리가 바뀌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 정보 더 보러가기

 

 

 

 

 

 

 

보통 주택담보대충의 경우 혼합금리가 유리합니다. 보통 오랜 시간 대출을 갚아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중간에 기준금리가 낮아질 수도 있어 지금 같이 금리가 높을 때는 고정금리를 사용하고 이후 변동금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면 이자를 합리적으로 낼 수 있습니다.

 

 

 

 고정금리 선택 후 갈아타기

 

만약 본인이 5년 이상의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중간에 돈을 완납할때 '중도상환수수료'라는 걸 내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상품들이 해당 수수료를 없애고 있는 추세이긴 하지만 대출을 신청할때 해당 수수료가 있는 상품인지를 확인 하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내가 신청한 대출 상품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면 고정금리를 신청한 후 3년이 넘은 시점에서 이자를 더 적게 낼 수 있는 상품을 찾아서 갈아타는 방법을 진행하는 것도 합리적인 소비 방법입니다.

 

▼ 관련 정보 더 보러가기


이상으로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중 어떤게 더 유리한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마이너스 OK 대출 이자와 금리 조건 알아보기

대출을 알아보다 보면 눈에 보이는 것이 바로 OK 저축은행 대출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OK 저축은행 대출인 마이너스 OK 대출에 대해서 이자와 금리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

kitchenbuild.tistory.com

 

반응형

댓글


대출신청 24시대출 무직자대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