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새출발기금 채무조정│신청대상│신청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FAQ

by 365대출론 2023. 2. 24.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쯤 '새출발기금'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을 것 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본인이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신청 대상이 되는지 알아보고 신청시 필수로 알아두어야 할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출발기금 채무조정│신청대상│신청시 알아두어야 할 정보│FAQ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새출발기금 채무조정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방역조치 협조 과정에서 매출 감소 등의 피해가 발생하여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게신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재기를 지원할 목적으로 시행되었습니다.

 

때문에 최근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자영업자분들께서는 새출발기금 채무조정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신청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확하게 누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방법과 내용으로 지원받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출발기금 신청대상

새출발기금 신청대상
새출발기금 신청대상

 

  •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 폐업한 개입사업자

 

새출발기금 신청대상은 기본적으로 현재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분들이 신청 대상입니다. 다만 신청을 위해서는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증명이 필요합니다.

 

물론 코로나19 피해로 폐업을 하셨다면 폐업한 개인사업자 분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코로나19 피해에 대한 증명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 것일까요?

 

 

 

코로나19 피해 증명

코로나19 피해 증명 방법 2가지

 

  1. 재난지원금, 손실보전금, 손실보장금 수령
  2. 사업자 대출 만기 연장 상환 유예 조치

 

코로나19 피해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재난지원금, 손실보전금, 손실보장금 수령하였거나, 사업자 대출을 받은 금융회사로부터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만기 연장 상환 유예 조치를 받은 사실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위 두가지 피해 증명 사실에 대해서는 서류제출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를 미리 정부에서 마련해두었기 때문에 별도로 증명을 위해 서류를 제출하거나 출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간혹 손실보장금도 받지 않고 대출 만기 연장 조치도 이용하지 않은 분들이 계실 것 입니다. 이 경우 기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는 객관적 자료를 별도로 제출하여 피해를 증명하시면 됩니다.

 

 

 

새출발기금 신청방법

새출발기금 온라인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온라인 신청 방법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에는 신청자가 법인인 경우 중소벤처24,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에서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은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새출발기금 홈페이지 바로가기

 

 

새출발기금 오프라인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오프라인 신청 방법

 

새출발기금 오프라인(직접방문) 신청 방법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창구에서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한국자산관리공사 찾아보기

 

📍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찾아보기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FAQ

가장 많이 하는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FAQ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확인하고 새출발기금을 신청해보세요.

 

 

 

연체가 있을시 채무조정

연체가 있을시 채무조정

 

가끔 연체가 꽤 오래 되어있는 경우 채무조정이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새출발 기금 채무조정은 본인의 연체상황에 따라 조정 방식을 달리하여 진행됩니다. 때문에 접수 당시 기준으로 보유한 신용대출 중 하나라도 90일 이상 여체가 되신 분은 이미 부실히 발생하였다고 판단하여 새출발 기금의 부실 차주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담보대출이 있을 경우 담보대출은 신용회복위원회 부담보대출은 새출발 기금의 각각 신청하여야 하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환이력이나 취약계층 여부에 따라 원금 감면도 가능할 수 있다고 하니 어떤 내용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지 새출발기금 콜센터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연체 90일 전 접수 가능 여부

대출 연체 90일 전 접수 가능 여부

 

코로나19 피해로 인해 대출 연체가 발생하였고, 대출 연체가 아직 90일이 지나지 않은 경우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접수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연체일수가 90일이 되지 않았더라도 부실히 우려가 되는 분들이라면 부실 우려차주 채무조정 프로그램 접수가 가능합니다. 부실 우려차주 채무조정은 신용회복위원회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기타 목적 대출이 있을 경우 접수 가능 여부

만약 주택을 구입할때 받았던 대출이나 만약 일주일 전 대출을 받은 것이 있다면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접수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구입 목적의 대출은 새출발기금 채무조정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사업을 하다가 경영이 악화되어 주택을 담보로 운영자금을 마련하였던 경우라면 해당 담보대출은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 발생한 대출은 신용대출이든 담보대출이든 모두 조정 불가합니다.

 

 

 

새출발기금 신청 전 유의사항

새출발기금 신청 전 유의사항에 대해서 확인해보세요.





미리 확인하여 착오없이 신청해보세요.

 

 

 

방문전 서류관련 정보

법인대표가 아니라면 신분증만 지참 시 접수가 가능합니다. 물론, 별도의 추가 필요서류가 있다면 상담 심사역이 팩스 등으로 제출을 요청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법인 대표라면 상담 전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야 합니다. 해당 서류는 상담센터를 통해 서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상담센터 : 1600-5500

 

방문전 서류관련 정보

 

 

 

본인의 대출금리 확인

새출발기금 상담 신청 전 신용회복위원회 전산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본인의 기존 '대출금리' 부분을 미리 확인하여 방문하시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어디에서 대출을 받았고, 해당 대출의 연 이자율이 몇%인지 미리 숙지하고 방문하시면 보다 더 정확하게 상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 신용거래 제약 발생

새출발기금 접수를 하게 될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카드가 정지될 수 있고, 금융기관 추가 대출이 불가 등 신용거래에 제약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은 필히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때문이 이 점을 알아두신 후 신중하게 새출발기금 신청 접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대출신청 24시대출 무직자대출